본문 바로가기
공부/기업분석

[기업분석] 위지윅 스튜디오

by 사당동호랭이 2022. 10. 10.

 ** 기본적인 내용은 2019년 기준입니다 **

 

 보통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주가나 재무등을 검색해서 많이 보기 때문에,

 기업 개요는 보통 네이버에서 긁어서 본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업개요가 뜨는데, 

 이 글을 처음 작성했을 때는 2019년이었지만 2022년 현재는 그 사이에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그 전에기업분석을 할 때 이미 알 사람들은 아는 사항이었는데, 이제는 기업개요에 올리는구나..

 

* 기업개요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서비스뿐 아니라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2019년 버전)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추가)

 

5월16일 시총 1584억 규모 ->> 7월27일 시총 1428억.



 

 

* 상장후 주봉 차트

 2018년12월 상장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나, 현재는 거래가 많지 않고 정체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2022년 현재는. 17800원. 오잉?? 가격이 똑같네?? 라고 할 수 있겠지만,

 2019년 말에 1주당 2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진행했었다. 

 그래서 주가가 33%정도로 줄어들었었는데, (18000원이라고 했을 때, 6000원으로 변신!!)

 다시 18000원정도 온거니 19년에 비해서도 약 3배정도 올랐다고 할 수 있다.

 내가 무상증자 이후 평단이 4100원 수준이었는데;;;

 

 지금 사람들이 많이보는건가?? 모르겠지만 디즈니 플러스가 들어오면 위지윅은 뜬다!!! 라고 해서 기대를 하면서 계속 가지고 있었는데, 2020년3월대폭락을 겪고 약 40% 정도 먹고 나온 멍청이다..ㅠㅠ

 오히려 엉덩이 무겁게 계속 들고 있었다면 몇 개월내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렸을텐데 말이다. 

 

 

 

 * 주요 사업 내역

 VFX :  영화 및 애니메이션1) 산업에 적용되는 영상제작기법 중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이하 CG)에 바탕을 두고 있는 모든 종류의 디지털 기법을 일컫는다.

 뉴미디어 : VR, AR, 테마파크, 유투브 등

 

 

 * 사업구조

 

* 재무내역

 상장된지 얼마 안되었지만 실적은 우상향 중이며, 그 배경에는 수익의 다각화를 추진하는 대표의 생각이 반영되었습니다.

 현재는 VFX 66.5%, 뉴미디어 33.5%(VR, AR, 테마파크, 유투브 등)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9071008211875108

박관우 위지윅 대표

"설립 전부터 안정적인 이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고민을 했다."<table align="left" border="0" cellspacing="0" ..

www.thebell.co.kr

 

 ** 기업실적 (19.05.15)

 

 

 ** 기업실적 (19.09.28)

 :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예상치가 5월에 비해 높아졌음.

 

 

 ** 투자아이디어

 1. VFX 기술의 발전과 영화산업의 발전가능성.

  국내영화산업매출추이 : 많은 사람들은 영화보는 것을 하나의 취미나 데이트코스로 생각하고 있음. 또한 남녀노소 즐길 수 있다는 장점. 

  글로벌 박스오피스 시장 성장 : 마블 DC 같은 다양한 컨텐츠들을 바탕으로 성장.

 






 2. 스크린X의 가능성

 영화관에서 전방 스크린뿐 아니라 좌우 벽면을 동시에 스크린으로 활용하는 상영시스템을 말한다.

  캡틴마블과 같은 블록버스터 급 액션영화에서는 몰입하는데그렇게 도움이 되지 않지만..(개인적인 생각) 

  공포나 스릴러는 꽤 몰입감이 들 것 같습니다.

 

 

 

 3. 위지윅프리비즈시스템

 - 기존 손그림 및 수작업에서 실시간 영상 렌더링 방식을 사용하여 예산 50% 절감, 촬영기간 78% 단축효과를 이룸.

 ** 렌더링 : 3차원 화상을 만드는 과정 또는 기법

 

[기업탐탐] 위지윅스튜디오, 진화하는 VFX /(증시, 증권)

www.youtube.com

 

위지윅 프리비즈 시스템에 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8:30~)

 

4. VFX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에 투자하여 IP 확보 (~ing)

*** 2019.07.19일 상장한 에이스토리 지분 취득 

 대표작가로는 '킹덤, 시그널등의 김은희 작가'.

 

위지윅스튜디오, 에이스토리 지분 취득&amp;hellip;&amp;quot;OTT시장 공략 본격화&amp;quot;

시각효과(VFX) 콘텐츠 제작업체인 위지윅스튜디오(299900)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amp;lsquo;킹덤&amp;rsquo; 제작..

www.edaily.co.kr



*** YLAB(만화) 과 MOU 체결 일부지분 취득.

 구체적인 금액은 밝혀지지 않아 얼마의 지분이 있는지는 미지수.

 

 관련기사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9020716252070916

 

 참고 >>

 와이랩의 슈퍼스트링 다음 목표는 '게임' - 2020년 상용화 예정.

 관련기사 : https://comic-superstring.naver.com/pr/news/detail/6

 

 

 *** 드라마 CG업체 인스터 투자 (20억 지분 투자)

 > 인스터와 함께 국내 및 중국 드라마 제작 시장의 다양한 수요에 신속히 대응해 나갈 것.

  관련기사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9012213452079114

 

 *** SKT와 협업하여 JV 설립

 > “SKT에서 5G콘텐츠 육성을 위해 AR·VR 콘텐츠 개발을 위한 JV 설립을 골자로 투자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80806622521392&mediaCodeNo=257

   

  참고. SKT with 위지윅스튜디오(AR VR 컨텐츠), KT with 스마일게이트(VR컨텐츠), LG U+ with 덱스터 (360도 입체 영상 컨텐츠)

 

 *** 투자조합 설립

  위지윅글로벌컨텐츠투자조합제 1호 지분 39.47% 취득. 이는 자기자본대비 6.8%에 해당하는 규모.

  OKD 미디어 Inc 투자를 통한 글로벌 콘텐츠 유통 경로 확보와 글로벌 수주 경쟁력 제고 목적.

  관련기사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9061211143135472

 

 *** 드라마 제작사 '래몽래인' 지분 취득 (50억 지분 투자)

 >> 위지윅스튜디오가 구축하고 있는 콘텐츠 산업 밸류체인에 방점을 찍게 됐다"며 "당사의 국내외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활용해 양사의 동반성장을 그려 글로벌 해외 콘텐츠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자리 잡을 것"

 관련기사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9070815257012258

 

 *** AI 업체 엘렉시와 AI 디지털 휴먼 기술개발 착수

 

  위지윅스튜디오에서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온 페이스 캡쳐 정밀 데이터 추출 기반에 엘렉시의 딥러닝 AI기술을 접목해 실제 배우의 모습과 동일한 `디지털 트윈`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이다. 디지털 휴먼의 방대한 표정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을 기존의 전통적 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과다한 제작기간 및 비용이 발생하는 반면, 이번 딥러닝 AI기술 개발이 성공적으로 접목된다면 최대는 분 단위 내에서도 실제 배우와 동일한 고품질의 디지털휴먼 표정을 구현할 수 있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19/07/501518/

 

 *** ODK 미디어 (Ondemand korea) 주식 취득

 한국의 컨텐츠를 북미나 남미 등에 공급하는 업체.

 원본 기사 :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906120863z

 

 ODK Media가 추진하는 자체 원천IP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 것 뿐만 아니라, △향후 위지윅스튜디오가 제작 및 제작 참여하는 콘텐츠를 북미시장으로 유통할 수 있는 채널확보 △위지윅스튜디오가 현재 전략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북미VFX시장 진출이 보다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된데 그 의미가 있으며 금번 위지윅스튜디오 글로벌 콘텐츠 투자조합 1호 결성을 시발점으로 보다 공격적인 사업확장 및 벨류체인 완성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 결론

 

 CG/VFX와 뉴미디어를 통해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

 제작 우선협력 및 공동 IP개발을 위한 투자가 현재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위지윅스튜디오가 그리는 청사진에 대해서 하나씩 준비하고 있는 걸로 보입니다.

 

============================================================================

 

 지금은 위지윅스튜디오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관심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네이버에서 검색했을 때는 방송과 엔터테인먼트로 JYP나 하이브와 같은 종목처럼 묶여있는거 같다.

 RBW 투자 및 래몽레인의 상장, 컴투스와 뭐 연관이 있으려나?? 

 아무튼 예전에는 나의 주력이었지만 멍청한 손가락과 뇌의 영향으로 큰 수익을 못봐서 아쉬운 위지윅 스튜디오였다.

 지금 이 조사와는 많이 달라져 있을것이다. 

 그건 스스로 찾아서 보고 투자에 임해야할 것이다.

 

 

 

 

'공부 >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성일하이텍  (0) 2023.02.26
[기업분석] 레인보우로보틱스  (0) 2023.01.28
[기업분석] 하나기술  (0) 2022.03.29
[기업분석] 디바이스이엔지  (0) 2022.03.27
[기업분석] 비나텍  (0) 2022.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