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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기업분석

[기업분석] 에스비비테크

by 사당동호랭이 2023. 11. 25.

1. 회사의 개요

 2000년에 설립된 베어링 / 감속기 국산화 선도기업 입니다. 초기에는 베어링의 개발/제조를 포커싱하여 사업을 영위하였다가 감속기 국산화에 관심을 가져 2010년 소형 감속기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후 2011년 RV타입 감속기를 개발했고, 2013년 하모닉 타입 감속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양산/판매는 2017년경부터 시작했습니다.

 

 감속기는 모터의 회전력을 힘으로 변환하는 부품입니다. 일본 업체 위주로 로봇부품 업체가 많이 있고, 대한민국이 그 후발주자로 따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2년 사업보고서에서는 감속기가 26.8%의 수준이었는데, 2023년 3분기 보고서에서는 40.8%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감속기의 비중이, 전체 베어링의 매출 감소로 인해 더욱 높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로보베어링은 반도체 제조 공정 중 진공 로봇 구동부의 필수품이고, 리스트는 반도체 웨이퍼를 이송하는 로봇의 핵심 구동 부품이기때문에 작년에 비해 반도체 기업의 투자가 현저히 떨어져 매출이 떨어졌을 것이라는 합리적 추측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감속기는 전체적인 글로벌 경제 위기와 전쟁 등의 위기였음에도 큰 차이없이 매출이 안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사업보고서

 

23년3분기보고서

 

 감속기는 대표적으로 하모닉 타입과 RV타입 감속기가 있습니다. 하모닉 감속기는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부품으로 미국에서 처음 개발이 되었으나, 1964년 일본 하모닉드라이브시스템스(HDS)가 상용화에 성공하면서 50년간 시장을 독점해 온 시장입니다. 하지만 2013년 기본 특허가 만료되어 시장이 열렸고, 에스비비테크가 감속기를 연구하면서 후발 주자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소형 산업용 로봇 및 활동 로봇, 정밀 제어기계에는 하모닉 감속기가 주로 활용되고 중대형 산업용 로봇에는 사이즈가 큰 RV 감속기가 쓰입니다. 가격은 RV 감속기는 평균 800달러, 하모닉 감속기는 평균 300달러 내외 가격대를 형성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감속기 대표업체인 일본 하모닉드라이브의 하모닉 감속기 대비 60~80% 수준의 가격으로 제조 /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8년 송현그룹 계열사인 케이피에프가 에스비비테크에 투자를 하면서 현재는 송현그룹으로 편입이 되어있습니다. 최대주주에 대한 이슈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2.매출구조

  매출은 위에서도 기재했듯이, 감속기 40% 가량 나머지는 베어링 부분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3년3분기보고서

 아직 2자리수 억단위라서 매출이 높지 않고 상장 이후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서 재무적으로는 개선이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회사측에서는 현재 5%인 국내점유율을 25년까지 25%까지 늘릴 계획으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는 초박형 베어링 등 오랜시간 베어링 관련 기술력을 쌓아왔고 감속기에는 이런 베어링이 핵심 부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오랜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중이라고 합니다. 

 

 방산업체 및 로봇, 반도체, 디스플레이까지 회사까지 감속기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기술력을 인정받아 점점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감속기 생산가능 규모를 연간 5만2000대 규모에서 25년까지 현재의 4배 수준인 연간 20만대 규모로 생산능력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감속기 매출을 현재 40% 수준에서 절반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것이 회사의 기조입니다. 

 

3. 재무

 재무는 매출액이 조금씩 늘고는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좋지 못합니다. 오히려 재무적으로만 보면 투자를 하면 안되는 기업이겠죠. 고무적인 것은 부채비율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과 유보율이 증가하였다는 것 입니다. 300억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23.05.24) 에 의해 일시적인 돈이 들어와서 그런건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4. 모멘텀

● 로봇시장성장 증가 추이

 글로벌 협동 로봇 시장이 2030년까지 연평균 33%의 고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협동 로봇은 산업용 로봇보다 느리지만 동작이 정교하고, 작업자와 작동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특징이 있기에 하모닉 감속기의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도 전망이 됩니다. 아직 서비스로봇 분야는 개화되지 않았지만 견조한 성장도 감속기 부품업에 긍정적인 전망입니다.

 그리고 물류분야에서의 로봇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기때문에 하모닉 감속기를 주력으로 진행하는 에스비비테크의 수혜가 기대됩니다. 

 또한 로봇은 군사용 로봇, 의료용 로봇분야에서도 수요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감속기는 로봇에 필수적인 부품이기때문에 어떠한 분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여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5. 리스크

 리스크는 실적이 안좋다는 것입니다. 로봇산업이 발전하는 것은 누구라도 알 수 있고, 일본하모닉시스템즈의 독점이 깨진 것은 맞지만 실적이 어느정도로 올라갈 수 있을지,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해외에서 매출이 얼마나 올라갈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지속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6. 결론

 2500억원대의 시총이지만 아직 적자인 에스비비테크. 기술력은 인정되나 실제매출로 이어진다고 확신이 든다면 그 때 매수를 고려할 수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심종목으로 지속적으로 관찰이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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